(기고)쓰레기 분리배출 스마트 하게!
상태바
(기고)쓰레기 분리배출 스마트 하게!
  • 한인수
  • 승인 2015.08.30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수 효돈동장

한인수 효돈동장
얼마 전 효돈동새마을부녀회클린감시단원들과 클린하우스 환경정비 끝난 후 환경부에서 만들었다는 손에 잡히는 가이드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는 위대한 실천입니다.』라는 미니 홍보 책자를 효돈동새마을부녀회장이 “이 책 잘 만들어졌수다게. 이 책에 나온 대로만 하게 마씀!”하시면서 건넨 책자를 읽어보았다.

서귀포시에서도 올해부터 3대혁신 과제로 추진 중인 환경, 교통, 친절 그중에서도 환경에 매진을 하던 차에 이 자그마한 가이드북에는 지금 인류가 직면한 최대 위험은 지구 온난화이며, 온난화의 원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라고 한다. 잘못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처리과정에서 막대한 환경오염과 연간20조 원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끼친다고 한다.

그 반면 전 국민이 음식물쓰레기 20% 줄이면 연간 1,600억원의 쓰레기 처리비용이 줄고 에너지 절약 등으로 5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이익이 생긴다고 한다. 가늠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숫자 앞에서 작아지곤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만 캐치해서 정확하고 올바르게 분리하여 배출하는 작은 실천들이 모여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 있다면 지금이 아닐까! 하는 희망이 생긴다. 행여 어르신들이 어려워서 배출이 힘들다면 간단한 몇 가지 도움 될 정보를 소개한다.

쓰레기 종류를 간단히 말하면 불에 타는 쓰레기, 불에 안타는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품(종이류, 비닐류, 고철 등)이 있다.

첫 번째 불에 태울 수 있는 가연성 쓰레기는 유기물 쓰레기(이불, 신발, 가방, 카페트 등)로 흰색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클린하우스에 배출하면 간단하다.

두 번째로 불에 태울 수 없는 모든 쓰레기(도자기, 타일, 벽돌, 화분 PVC제품 등)는 녹색종량제 봉투 또는 최근에 판매하고 있는 불연성용 마대에 담아서 배출하면 된다. 세 번째로는 비닐류, 병류, 캔, 고철,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쓰레기 버릴 때는 속이 보이는 백색(투명) 봉투에 넣어서 배출하면 오케이다.

무질서하게 버려지는 쓰레기를 스마트하게 분리배출만 잘하면 재활용도 되니 버리는 뿌듯함 마저 생길지 모를 일이다.

마지막으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방법이다. 음식물 쓰레기배출은 세대마다 서귀포시에서 나눠준 음식물쓰레기전용 배출용기와 음식물전용카드(t-머니교통카드동일)를 가지고 물기 제거한 후 클린하우스 내 음식물계량장비에 교통카드 삽입 후 음식물 투입 하면 깨끗한 마무리! 그야말로 깔끔한 배출 완료다.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는 위대한 실천은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각 가정에서나 지금 현 위치에서 쓰레기를 버려야할 상황이라면 이런 간단한 상식쯤은 알아두었다가 버리는 깔끔함을 느껴보는 우리 모두가 스마트한 실천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 하는 의심이 아닌 강한 믿음과 희망을 가져본다.

아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게 어렵다고들 한다. 어떤 일을 해야 함에 있어 우리 모두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먼저 귀찮듯 사소하지만 해야만 할 반드시 정착 시켜나가야 할 올바른 분리배출! 스마트하게 자리매김하길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