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평 불만..공무원 본분 망각 아닌가"
상태바
“근평 불만..공무원 본분 망각 아닌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1.05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자들 "상관 욕한다 들려.."..일부 직원 조직분란 야기 구설

 

최근 제주시 공직내부는 개인 근평에서 다른 직원들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자 대놓고 이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는가 하면 뒤에서 상관 흉을 보는 등 공무원 본분에 대한 망각 아니냐는 비판의 소리가 높다.

어느 조직이든 개인근평을 실시한다. 특히 남보다 근평을 더 잘 받아야겠다는 욕심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근평을 최고 점수로 못 받았다고 해서 뒤에서 상관을 욕하고 다니는 것은 공무원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한 처사가 아니냐"라는 게 조직 내 여론이다.

특히 근평을 평가하는 관리자의 경우도 "부하직원들을 전부에게 최고 점수를  주고 싶을 것이지만 어쩌랴 전부 최고로 주지는 못하는 실정이 아니냐"는 것.

그러나 “본인이 최고 근평을 못 받았다고 해서 그러한 눈에 보이는 불만적 행태를 보이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품위는 물론 공무원 조직을 깎아 내리는 행태”라는 지적이 크다.

이에 대해 공직내부에서는 “본인이 최고 근평을 못 받았다고 해서 뒤에서 상관 흉을 보고 다니는 사람을 보면 왜 그 사람이 최고 근평을 못 받았는지 알게 하는 것 같다”며 근평불만 자체에 비판을 가하고 있다.

특히 최고 근평을 못 받았다고 해서 공과사도 구분하지 못해 해당부서 중요 행사까지 불참하는 사례까지 생기고 있어  문제라는 지적이다.

한 공무원은 “이같은 행태를 보이는 것은 인구 47만을 거느린 거대한 제주시 공무원 조직이 동네 작은 구멍가게만도 못하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꼴로 변하고 마는 것"이라며 "이번에 못받으면 더 노력해서 다음에 더 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게 공무원으로서의 자세인 것 같다"고 일침을 놓았다.

특히 제주시 공직 내부에서는 “개인 근평과 개인상벌에 대한 욕심만 가득한  자세는  도저히 용납 못할 태도"라며 .특히 “본인이 생각을 잘 해서 자리나 근평에 연연하지 말고 묵묵히 열심히 하는 자세를 먼저 주는 것이 순서"라고 말하고 있다.

“공무원이라면 누구나 최고 근평과 상벌을 받고 싶어 할 것"이라며 최근 일탈행동을 보인 직원들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최근 주간정책회의서 “일하지 않고 업무 이외에 부수적인 노력과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분명한 홀대와 경고가 주어져야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어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 대한 처우가 우선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등 근평불만 공무원에 대한 압박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