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생물자원 정보 한권의 책으로 탄생 !
상태바
제주 생물자원 정보 한권의 책으로 탄생 !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3.28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크노파크, 청정자원 정보 한권에 책으로 발간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김일환) 생물종다양성연구소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가 공동으로 지난 2007년 이후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 채집해 확증표본으로 관리하고 있는 자원을 총 정리한 ‘제주생물종 표본자료집’이 발간됐다.

이번 자료집에는 제주 및 국내 자생생물 중 10년간 연구소가 확보한 2,100여종 14,000여점의 표본들 가운데 그 종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고, 산업적 활용도가 높은 표본을 선별하여 수록했다.

본 자료집에 수록된 표본은 식물 848종, 해조류 229종, 곤충 339종의 표본으로 총 1,400여종이 수록되었으며, 각각의 분류군들에 대한 채집일자와 채집장소 등의 정보와, 국외반출승인대상종, 멸종위기종, 제주특산 등의 정보도 같이 수록되어 있다.

앞으로 본 자료를 근거로 하여 제주지역 생물자원에 대한 산업화 소재현황 및 논문, 특허자료 등을 정리하여 통합 DB 전산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추가적인 생물자원에 대한 확대 발굴을 실시할 예정이다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김창숙 소장은 “ 제주지역 생물자원의 산업화 소재 및 논문, 특허 등에 대한 통합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하여 나고야 의정서(ABS)에 대응한 제주지역생물자원 주권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소와 공동으로 발간에 참여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2센터)아모레퍼시픽 창조경제지원단 백석윤 단장은 “제주 생물자원 DB화 사업을 통해 연관 산업이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 제주 자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생물자원이 지속가능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