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흑미, 돼지고기로 잃었던 입맛 찾아보세요
상태바
쑥, 흑미, 돼지고기로 잃었던 입맛 찾아보세요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4.07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4월 이달의 식재료·조리법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7일 4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쑥과 흑미, 돼지고기(앞다리)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쑥은 향긋한 향과 맛,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입맛을 돋워 줄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쑥은 야윈 것보다 어리고 부드러우며 통통하고 밑부분이 붉은색을 띠는 것을 구입한다. 쑥으로 쑥 칼국수, 쑥영양꾼떡, 쑥 완자탕을 별미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흑미는 검정색을 띠는 대표적인 블랙푸드(black food)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몸에 좋은 생리 활성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흑미로 밥을 지으면 보랏빛으로 물드는 특유의 색과 톡톡 씹히는 식감, 씹을수록 구수하고 달콤한 향미를 느낄 수 있다. 흑미를 이용한 별미로는 흑미삼계탕, 흑미떡말이, 흑미멍게젓갈비빔밥을 소개했다.

돼지고기 앞다리는 운동량이 많은 부위로 근육이 잘 발달돼 있어 근 내 지방 함량이 적고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다른 부위에 비해 색이 짙고 선명하며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는 것을 구입한다.

돼지고기 앞다리를 이용해 돈육된장찌개, 돈육찜구이, 돼지고기채소조림, 돈육채볶음 등 다양한 별미로 즐길 수 있다.

 

4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에 대한 유래와 구입 요령, 보관과 손질 방법, 섭취 방법, 영양성분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또, 선정된 식재료를 이용해 별미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돼 있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한귀정 농업연구관은 “입맛 잃기 쉬운 봄철 쑥, 흑미, 돼지고기로 만든 별미식이 가정에 활기를 불어넣는 활력소가 될 것"이라농촌진흥청, 4월 이달의 식재료·조리법 소개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