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활어차 해수흘림 행위, 꼼짝 마!
상태바
(기고)활어차 해수흘림 행위, 꼼짝 마!
  • 강경표
  • 승인 2016.05.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표 도두동주민센터 주무관

강경표 도두동주민센터 주무관
최근 도두동주민센터에서는 도리초등학교 사거리 인근에 도내 최초로 활어차 해수흘림 감시용 CCTV를 설치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성 및 도로훼손의 주범인 활어차량 감시를 위해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도두동은 항·포구와 활어유통업체가 많아 항상 활어차의 통행이 빈번하다. 그러다 보니 활어차가 흘린 바닷물 때문에 도로 훼손, 통행차량 부식, 교통사고 위험성이 있어 사전에 사고를 예방함은 물론 도로보수에 따른 막대한 예산손실을 막기 위하여 도두동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2015년부터 홍보 및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13건의 고발 등 클린 도두동 만들기에 앞장서 오고 있다.

활어차가 도로를 주행 할 때는 밸브를 잠그고 해수가 흐르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하나, 상당수 활어차는 밸브를 열고 운행하여 해수가 도로위에 배출되고, 물고기를 많이 싣기 위해 적정수위 이상으로 바닷물을 채워 바닷물이 도로위에 흘러 넘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위에 흘린 바닷물은 염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아스팔트를 부식시켜 포장도로의 수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이것은 과적차량이 도로를 파손하는 것과 같은데 도로에 해수를 흘리게 되면 노면의 마찰력이 현저히 떨어져 추돌사고의 위험도 높지만 날씨가 추운 동절기에는 흘린 해수로 인해 도로가 얼어 차량사고의 위험은 더 높게 된다.

실제로 도로를 운행 하다보면 활어차 바로 뒤를 따라가는 운전자들은 해수가 차량에 튈 경우 차체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고, 해수 흘림이 계속해서 앞 유리창에 날리기 때문에 활어차를 피해서 곡예운전을 하게 되는 것을 쉽게 목격하게 된다. 무엇보다 그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성 때문에 문제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들의 행위를 근절하기가 사실상 지금까지 어려운 실정이었다. 지자체에서는 현장에서 과태료를 부과할 법적 근거가 없고, 도로교통법상에 처벌은 가능하지만 해수 흘림 행위를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증거로 경찰에 제시해야만 경찰에서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범칙금을 부과할 수 있는데, 사실 움직이는 활어차의 영상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애를 겪고 있었다.

활어차량들이 해수를 전혀 흘리지 않고 운행하기는 어렵겠지만 최소한 규정은 지켜야 할 것이고, 해수 탑재량을 줄여 해수 흘림을 최소화하려는 활어차 운전자들의 노력과 자세가 필요하겠다. 자기의 이익을 위해 도로를 훼손시키고 다른 운전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은 이제는 없어져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