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이해관계로 철거(?)”
상태바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이해관계로 철거(?)”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9.18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 횡단보도 철거..행정은 지하상가 측(?)
이도1동주민자치위, ‘횡단보도 재설치 해달라’ 진정서 제출

 중앙지하도상가 내부공사로 설치했던 임시 횡단보도
중앙사거리 남측 임시 횡단보도 철거 관련해 인근 주민들이 재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춘식 이도1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966명은 제주시가 지난 6월부터 8월31일까지 중앙지하도상가 보수 공사로 설치한 임시 횡단보도가 공사 종료 후 철거하자 제주자치도에 지난달 30일 ‘중앙로 지하상가 남측 건널목 되찾기’탄원서를 제출했다.

탄원서에는 “해당 횡단보도는 지하상가 조성 전부터 있었지만, 지하하도상가가 들어서자 행정에서 없애버렸다”면서 “그 결과 오랜 기간 노약자, 장애인 등 시민들이 불편과 고통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하도상가 조성 후 30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시민들은 너무나 불편을 감수해 왔다”며 “시민의 불편함을 조금도 헤아리지 않고 행정당국이 대책도 없이 임시 횡단보도를 없애버린 것에 대해 시민들은 너무나 분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의 원활한 통행권은 시민의 고유한 기본권한”이라며 “이곳은 원도심의 중심지로서 어느 곳 못지않게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곳인데 시민들을 위한 횡단보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해당 구간은 무단횡단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어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상황이 이렇지만, 행정 당국은 몇 년째 대책 마련을 하고 있지 않다”며 “만에 하나 인명에 관계되는 일이 발생하면 그것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은 횡단보도를 설치해달라고 오래전부터 요구하고 있지만 행정당국은 꿀 먹은 벙어리마냥 입 다물고 있다”며 “하루 빨리 대책을 세우지 않는 다면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행정당국에 물을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위한 건널목 마련은 행정의 의무”라며 “원래 있었던 횡단보도를 시민에게 되돌려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행정당국은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철거는 시민들의 보행권보장은 깡그리 무시한 채 중앙지하도상가와 이해관계(?) 때문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어 무책임한 행정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제주도의회도 지난 2일 열린 제345회 도의회 임시회서 “중앙지하도상가 개. 보수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임시로 설치됐던 횡단보도가 철거됐다”며 “교통약자들을 위해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당시 고정식 의원은 “행정에서는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발로 횡단보도를 철거했는지 모르지만 교통약자인 장애인, 임산부, 유모차들은 지하도이용이 상당히 불편하다”며 “지하상가 상인들이 영업에 타격을 받는다는 이유로 횡단보도 철거는 심사숙고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중앙사거리는 과속구간이 아닌 서행구간이라며 신호등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황단보도 표시만 해도 되지 않느냐”며 “횡단보도 철거로 무단횡단을 일삼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학 의원도 “중앙사거리 횡단보도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해야 한다”며 “행정에서는 누구라도 자유로운 통행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이해관계 때문에 횡단보도를 철거한 것이냐”며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설치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앞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거듭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