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장 이설..동복리 대승적 결단할까..”
상태바
“양돈장 이설..동복리 대승적 결단할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2.2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 27일 동복리 찾아 양돈장 이설 논의 제안 내놓아
동복리 주민들, 28일 주민투표' 대승적 결단 재현'주목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당시 주민투표 모습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대승적 결단을 내린 동복리가 제주도민과 행정을 위해 또 다시 대승적 결단을 내릴지 기대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7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한 동복리 마을을 찾아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수렴했다.(본보 26일자 “환경자원순환센터...강정사태 꼴 난다”보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은 행정에서 약속한 양돈장 이설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어 부글부글 거리고 있다.

동복리 주민들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당시 제주도가 마을 인근에 조성된 양돈장 이전을 약속받고, 대승적 차원에서 유치를 결심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양돈장 이전은 못한 상태로, 제주도는 이제 와서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 후 양돈장 이설 진행은 계속한다는 복안인 가운데 이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행정에 불신을 갖고 부글부글 거리고 있는 것.

주민들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당시 제주시청은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신뢰감을 갖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면서 주민들에게 신뢰 있는 행정으로 유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현재 제주도는 별다른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 설득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주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원 지사는 이날 동복리 개발위원과 마을이장과 만난 자리에서 “양돈장 이설을 위해 업자측과 계속 협의를 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양돈장 이설 불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제주도는 “기존 양돈장 이설에 드는 비용 30~50억원 정도를 마을에 지원 후 양돈장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악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두가지 안을 제시했지만 마을측은 “양돈장 이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동복리는 제주도가 제시한 안을 갖고 오는 28일 오전 10시 마을총회를 거치게 된다.

한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당시 동복리 주민들은 도민사회의 현안 문제이자 어딘가에는 반드시 필요한 환경기초시설인 점을 감안, 당시 주민총회 주민투표를 통해 대승적 차원에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찬성을 결정했다.

따라서 동복리 주민들은 이번에도 제주도의 넘쳐나는 쓰레기 해결을 위해 제주도민과 행정을 위해 또 다시 한번 대승적 결단으로 도민사회에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