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해양생물 2218종…다양성 풍부
상태바
서해 해양생물 2218종…다양성 풍부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7.16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챙이 새우류 등 신종 가능종도 8종 발견



국토해양부는 서해 해양생태계 기본조사 결과, 서해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이 총 2218종으로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버들갯지렁이류 등 대형저서동물이 887종으로 가장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국내·외에 알려지지 않은 신종 가능종도 8종이 발견됐으며, 이중 올챙이 새우류(Pacifistylis hexaspinula) 등 3종은 현재 자연사학회지(Journal of Natural History) 등 국제학술지에 투고 중이다.

이외에 보호대상해양생물 후보종은 옴조개치레 등 5종, 유해해양생물 후보종으로는 기억상실성 패독을 함유하고 있는 ‘수도 니트치아 멀티시리즈’(Pseudo-nitzschia multiseries) 등 24종이 제안됐으며,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적조를 유발하는 생물인 와편모조류(식물플랑크톤)의 출현해역이 서해 북부까지 확대되고 출현량도 증가하고 있는 등 온난화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양생태계 기본조사는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10조 내지 제12조에 따라 우리나라 전 해역을 대상으로 10년마다 실시하는 해양생태계 전반에 대한 종합조사로 2015년에 완료할 예정이다. 서해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실시했다.

국토해양부는 “해양생태계 기본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보호대상해양생물 지정 및 해양보호구역 지정 등에 활용할 계획이며, 우리나라 전해역에 대한 해양생태도를 작성하여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를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