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한방약술’ 담가보세요
상태바
몸에 좋은 ‘한방약술’ 담가보세요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3.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전시회


하체와 허리가 약한 태양인에게 좋은 ‘신선주’, 혈액을 보충해주고 심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보심주’, 피부를 윤활하게 해주는 ‘미용주’, 머리카락을 재생시켜주는 ‘생발주’ 등 우리 몸에 좋은 한약술이 전시회와 책으로 선을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이란 이름으로 우리 몸의 사상체질, 장기, 증상에 맞춰 다양한 약재를 이용해 만든 한방약술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가정에서 손쉽게 담가 먹을 수 있도록 술 빚는 법을 한권의 책으로 펴냈다.

오는 3월31일까지 농진청 농업과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태양·태음·소양·소음인 등 사상체질에 맞는 술, 간·심장·위장·폐·신장 등 오장에 좋은 술, 남자·여자·노인을 위한 술, 피부미용·탈모에 좋은 술, 변비·소화에 좋은 술, 일본·중국·인도 등 나라별 주요 약재로 담근 술 등 총 105가지 한방약술이 전시된다.

또한 우리 전통술 제조에 사용되는 각종 양조도구와 복원 전통주 등 20여점도 선보인다. 체험행사로 향기·맛으로 한방약술 약재 알아맞히기, 한방약술 증류주 맛보기, 한방약재를 이용한 한방비누 만들기(3월 23, 30일 오후 2~5시) 등도 열린다.

이와 함께 이번에 발간한 160여쪽 분량의 책자에는 전시회에서 선보인 105가지 한방약술 빚는 방법이 총 6장으로 나눠 구성돼 있으며, 각 한방약술의 재료, 특징, 효능을 비롯해 재료 손질방법 및 술 담그는 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다.

농촌진흥청은 이 책을 전국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방자치단체 등에 배부하고,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에 책 내용을 PDF 파일로 올려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발효이용과 박신영 박사는 “한방약술은 우리 몸에 잘 이용하면 약이 될 수 있고, 잘못 이용하면 해를 끼칠 수 있다”며, “한방약술로 우리 몸을 다스리려면 약재의 특성과 약술의 제조방법 및 음용방법을 잘 알아야한다”고 말했다.

(출처=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