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중문마을~중산간도로 굴다리 확장
상태바
서귀포시, 중문마을~중산간도로 굴다리 확장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9.01.25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중문마을과 중산간도로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및 지하차도 확장공사를 최근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중문 우회도로변 굴다리는 오래전 중문 우회도로변 하부에 설치되어 중문마을에서 중산간 도로를 연결(통행)하는 지하차도 일명 ‘굴다리’로 폭이 3m로 협소하고 차량 교행이 불가해 농사차량 및 출퇴근 차량 등 굴다리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로부터 굴다리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다.

이에 서귀포시는 2016년 8~12월까지 중문우회도로 하단부에 남쪽과 북쪽을 통과하는 차도 조성을 위한 타당성용역과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지하차도 조성을 위한 공법선정, 주민설명회 등 사업 준비 과정을 거쳤으며, 2017년 4월 공사를 착공하고 공사 주요 자재인 PC박스(2연, 폭 15m, 높이 5m, 연장 28m)를 사전 제작해 나갔으며, 2017년 10월부터 본격적인 굴다리 확장 공사를 착공했다.

특히, 시공에 관련한 안전관리자문단 현장 자문을 통해 중문우회도로 굴착으로 인한 공사 시 차량소통 계획, 주·야간 안전시설물 보강방안, 기존 도로 연결에 따른 교통시설물 설치 검토 등을 통해 현장에 적용, 시민 및 관광객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하는 대해서도 심혈을 기울였다.

서귀포시는 장기 미집행 과제로 남아있었던 굴다리 확장사업을 통해 마을숙원사업 해소는 물론, 중문우체국~중문우회도로, 중문우체국~ 하나로마트 구간 교통량 분산으로 중문권역에 대한 교통흐름의 원활로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향후 중문관광단지 및 주변지역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를 해소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