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회 성사”
상태바
“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회 성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06.28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실, 해군, 강정마을 찬/반 주민 끝장토론회 개최 합의

국무총리실과 해군, 강정마을 해군기지 찬성/반대 주민이 모두 함께 참여하는 “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회”가 드디어 성사됐다.


28일, 오후 3시30분경부터 강정마을회관에서 이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 됏으며, 참석자는 국무총리실 임석규 제주특별자치도정책관과 해군 박찬석 전력발전참모부장, 고권일 주민반대대책 위원장, 윤호경 강정마을 사무국장, 신용인 제주대 로스쿨 교수, 해군기지 찬성측 주민 3명, 총8명이 참석하여 1시간 30분 동안비공개로 진행이 됐다.


이 논의는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5월26일, 강정마을을 방문해 주민과의 간담회를 가진 후, 지난 7일경 강정마을회에 제안한,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진실에 대한 끝장토론회”의 연장선상이라 볼 수 있다.


국무총리실과 해군, 찬반 주민들의 합의에 따라, 첫 번째 “끝장토론회”는 7월10일 오전 10시, 서귀포시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진행을 하게 된다.


참석인원은 발언인으로 정부와 해군측 3명, 해군기지 찬성측 강정마을 주민3명, 반대측 주민3명 총 9명이 되며, 각각 배석인원으로 4명씩 추가로 참여하게 된다.


토론회의 주제는 “입지선정과 의견수렴 과정의 전반”으로 합의가 됐으며, 회의 과정은 비공개로 진행하고, 속기록은 작성을 하되, 속기록의 공개범위는 차후 합의하기로 했다.

첫 번째 “끝장토론회” 진행 이후, 두 번째, 세 번째 토론회는 각각 다른 주제로 계속 이어가는 것에도 잠정 합의가 됐다.


강정마을회는 많이 늦긴 했지만, 국무총리실에서 강정마을 문제의 해결에 끝까지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정부가 해군기지 문제에 직접 관심을 가지고 나서준 점에 대해 크게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한, 어렵게 성사된 “끝장토론회”인 만큼, 전국민들에게 해군기지 문제의 제대로 된 진실을 알려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하고, 토론회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