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 실태 등 지하수 수질감시 강화
상태바
유해물질 실태 등 지하수 수질감시 강화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2.07.03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발암의심 클로로포름 3개 항목 등 수질기준 후보물질 지정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2일 발암의심물질인 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 1,2-디클로로에탄 등 3개 항목을 지하수 수질기준 후보물질로 지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하수 수질기준 후보물질은 지하수 중 검출농도․빈도 등이 비교적 높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정한 항목.


환경부의 이같은 조치는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발생 등으로 지하수의 효용가치와 수질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하수 수질감시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또한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실시한 ‘신규 지하수 오염물질 조사연구’ 결과, 지하수를 섭취할 경우 WHO 발암위해도 기준(1×10-5)의 1/10 수준 이상인 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 1,2-디클로로에탄을 지하수 수질기준 후보물질로 선정했다.

이 신규 지하수 오염물질 조사연구는 전국 100여개 지점 지하수를 대상으로 클로로포름 등 미규제 미량유해물질 8종에 대한 함유 실태를 조사한 것,


환경부는 추가로 지정된 후보물질을 매년 전국의 지하수 수질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운영되는 지하수 수질측정망 조사항목에 포함해 조사 분석에 들어갔으며, 향후 매 반기별로 조사·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로써, 지하수 수질측정망 조사항목은 국가지하수수질전용측정망은 62개에서 65개로, 지역지하수측정망 등은 20개 항목에서 23개 항목으로 늘어나게 됐다.


아울러, 지하수 수질측정망의 측정지점도 2011년 보다 66개소 추가해 전체 2,611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조사지점은 지하수 오염이 우려되는 산업단지, 매립지, 축산지역 등이며 연4회(지역지하수측정망 연2회)에 걸쳐 측정된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클로로포름 등 3개 후보물질은 향후 지속적인 조사와 전국적 오염도 및 빈도 등의 분석과정을 거쳐 지하수 수질기준항목(비음용)으로 선정할 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 후보물질 선정은 발암성 유기물질을 위주로 했으나, 내년에는 심미적 영향물질인 아연과 구리 항목을 포함해 검토할 예정”이라며 “지하수 수질관리를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