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은 특정세력 전유물이 아니다..온 국민의 관심사”
상태바
“제주4.3은 특정세력 전유물이 아니다..온 국민의 관심사”
  • 김태홍
  • 승인 2024.04.0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4월 3일 제주4·3평화공원서’

4·3희생자 추념식이 거행될 예정인 가운데 4.3공원에만 오면 왜 그리 많은 까마귀들이 울면서 하늘을 나는지 매번 뒤를 돌아보게 하는 여운을 남긴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제주도가 주관하는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오는 4월 3일 오전 8시 40분부터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추념광장에서 거행된다.

추념식은 오전 8시 40분부터 종교의례, 도립무용단의 진혼무 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오전 10시부터 1분간 묵념사이렌을 시작으로 주빈 헌화 및 분향, 국민의례, 유족사연, 추모공연 등 추념식 본행사가 전국에 생방송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올해 4·3 추념식에 참석하는 고령의 4·3희생자와 유족들을 위해 셔틀버스 5대, 이동카트 5대 및 휠체어 30대를 준비해 이동 편의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안내요원을 추가로 배치한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해야 할 4.3을 특정세력들은 4.3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의 전유물처럼 여기고 있어 제주 4.3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유 불문하고 모든 정치권이 관심을 가지고 힘을 모아 성찰로서 풀어가야 할 유린당한 제주도민의 인권의 역사다.

따라서 제주 4.3은 더 이상 특정세력의 전유물이 되어서도 안 되고 어느 개인의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더더욱 용납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제주 4.3이 절대 정쟁의 도구가 되어선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이제는 그만 할 때도 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다.

제주 4.3문제는 민주당 김대중 정권이 4.3문제를 어둠에서 빛으로 이끌어 냈으며, 이후 미래통합당 박근혜 정권에서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했다.

또 5.18 관련 폄훼를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것은 참 잘한 일이다.

하지만 천안함 폭침관련을 마치 북한을 두둔하는 듯한 ‘망언’ 처벌 법안 발의는 왜 안 하는지도 의문이다.

특정세력들은 천안함 문제를 두고 북한의 소행이라는 말 한마디는커녕 오히려 북한의 천안함 폭침을 부정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천안함이 폭침이라고 쓰는 언론은 다 가짜’라는 등 반인륜적 막말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북한은 끊임없이 도발을 자행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한 ‘망언’은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을 모욕하고 있으며,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