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보건소, 대정, 안덕지역 취약계층 영유아 건강검진 실시
상태바
서부보건소, 대정, 안덕지역 취약계층 영유아 건강검진 실시
  • 김태홍
  • 승인 2024.04.0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윤점미)는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오는 8일부터 매주 화, 목요일 14시부터 17시까지 0세~6세 영유아 대상 사전예약을 받고 건강검진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검진대상은 생후 14일에서 만 6세까지 영유아로, 일반검진은 총 8회,구강검진은 총 4회이며 검진항목은 ▲성장과 발달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급사 증후군 ▲청각이상 ▲시각 및 굴절이상 ▲치아 우식증 등으로 되어 있으며, 영유아 건강검진 중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아동에게는 심화 평가를 권고하며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사업과 연계하게 된다.

이는 영유아 성장ㆍ발달의 중요시기에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검진주기별 월령에 적합한 검진을 통해 영유아의 성장발달 사항을 추적 관리하고 보호자에게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영유아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특히 기초수급권자나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들이 병ㆍ의원 건강검진을 어려워하고 예약 검진이 어려워 월령별에 맞는 검진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대정, 안덕 지역 영유아 검진의원은 1개소이며, 그마저도 평일 15시까지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최영두 공중보건의사는‘장애는 조기 발견할수록 치료적 개입을 빠르게 시작하게 해 장애 정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므로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영유아들이 검진 및 정밀진단을 통해 발달 지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