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의원, 민원처리 공직자 보호 조례안 발의
상태바
강충룡 의원, 민원처리 공직자 보호 조례안 발의
  • 김태홍
  • 승인 2024.04.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충룡 의원
강충룡 의원

강충룡 제주도의원은 민원 처리 담당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4일'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민원 처리 담당자의 보호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강충룡 의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2개월 사이에 도 넘은 악성 민원으로 전국적으로 4명의 젊은 공무원이 세상을 등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또 온라인상에서의 ‘악질 민원’의 경우 특정 공직자에게 앙심을 품은 민원인이 여러 사이트를 동원해 동시다발적으로 민원을 넣어 정상적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있다.

제주도교육청도 과거 특정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폭력에 대한 처리결과에 불만을 품고 100여 건의 형사고소와 행정소송, 민원 등을 제기, 학교에서는 이에 대응하느라 심각한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조례안에는 민원 처리 담당자가 민원인으로부터 폭언ㆍ폭행, 목적이 정당하지 않은 반복 민원 등으로 신체적ㆍ정신적 피해를 받을 경우 보호와 지원 조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안전한 근무환경에서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 시설과 기기 설치, 교육ㆍ연수 및 홍보에 대한 규정도 마련되고 있다.

강충룡 의원은 "공직자가 민원 처리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업무을 수행하는 것은 기본적인 책무이나, 악성 민원은 심각한 문제인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과 담당자에 대한 보호ㆍ지원도 필요하다며 조례가 제정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