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마약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는 없다
상태바
(기고)마약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는 없다
  • 문생환
  • 승인 2024.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생환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관리팀장
문생환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관리팀장
문생환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관리팀장

연일 언론에는 마약 범죄기사들이 쏟아져 나온고 있다 이전 에는 특정계층만이 특별한 놀이처럼 암암리 유행되었으나 현재 한국에는 일반사회로 교묘히 숨어들어 계층이 없는 견조하게 뿌리 내리고있다

이토록 범죄가 확산 되는 원인은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마약 거래 수단의 다양화, 마약조직의 대규모 밀반입, 범죄라는 인식 약화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있다. 또한 과거부터 위험성이 강조된 이른바 필로폰, 헤로인 등과 달리 합성 대마, 향정신성의약품 오남용 등‘신종 약물’ 소비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범죄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약해 확산 속도가 빠르고, 소비 행태가 주기로 급변하기 때문에 제한된 인력으로는 단속이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10대 청소년을 중심으로 마약류로 지정된 식욕억제제를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에서 판매·구매하다

경찰에 적발된 사례가 발생하자 마약류 식욕억제제 등 약물 오남용 차단을 위한 대책이 우리 지역에서도 문제가 되는 시기가 시작됐다. 자제력과 판단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이 순간적인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서 약물을 오남용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인터넷과 SNS 등에 익숙한 10∼30대 MZ세대 마약사범의 증가 추세가 심각해 학부모들의 걱정이 크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블록체인기반 의료용마약류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여 취급하는 의료용 마약류 유통관리로 입고-처방-조제-투약까지 일관된, 그리고 동일한 자료를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마약류 관련 테이터 관리가 투명해 지고있으며 통계 데이터를 이용한 의료용 마약류의 불법처방 및 오남용을 알아 낼 수 있다.

우리지역에서는 병원과 약국의 유기적인 관리로 안전한 약물사용을 만들가는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마약류의 유해성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로 소중한 가정을 지키고,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는 모두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