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밍크고래 어미와 새끼가 함께 유영하는 모습 영상..
상태바
세계 최초, 밍크고래 어미와 새끼가 함께 유영하는 모습 영상..
  • 고현준
  • 승인 2024.04.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고래연구소, 울릉도 해역 해양포유류 첫 조사에서 밍크고래와 참돌고래 무리 등 발견

 

 

 

수과원이 세계 최초로 밍크고래 어미와 새끼가 함께 유영하는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용석, 이하 수과원)은 12일 지난 2일 울릉도에서 새끼 밍크고래가 어미 밍크고래의 품에 붙었다 떨어지기를 반복하며 어미를 따라가는 모습을 밍크고래로는 세계 최초로 영상에 담았다고 전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밍크고래 전신(몸 전체) 촬영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호주와 남극에서 어미 남극밍크고래(Balanoptera bonaerensis)와 새끼 남극밍크고래가 같이 유영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례가 있으나, 이 조사는 남극과 다른 북태평양 밍크고래(Balanoptera acutorostrata)이며, 우리나라에서 고래의 전신을 촬영한 것은 2022년 동해 향고래 이후 두 번째라고 한다.

수과원 고래연구소는 “우리나라 해양포유류 분포 조사를 확대하면서 올해 처음으로 울릉도 주변 해양포유류 조사를 4월 1일부터 4일간 실시했고, 밍크고래 3마리와 참돌고래 약 400마리 무리, 미확인 고래종 3마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밍크고래 3마리 중에서 2마리는 어미와 새끼로 확인됐으며, 수과원 조사팀은 어미 밍크고래와 새끼 밍크고래의 이동 모습을 드론으로 기록했다.

연구소는 “밍크고래 어미와 새끼 모두의 몸에는 아열대·열대지방에 서식하는 상어에 물린 상처가 관찰되었는데, 이로 볼 때 어미 밍크고래가 태평양 중서부 따뜻한 바다에서 낳은 새끼를 데리고 대한해협을 거쳐 울릉도로 이동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참돌고래 약 400마리가 울릉도 연안에서 발견됐는데, 고래연구소 조사를 통해 발견된 참돌고래 중 우리나라 가장 동쪽 끝에서 발견된 사례로 기록된다고 소개했다.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조사로 동해를 오가는 밍크고래의 회유 경로에 대한 중요한 자료가 확보되었을 뿐만 아니라, 밍크고래 어미와 새끼가 함께 있는 모습 등 국민들에게 우리 바다 고래를 더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울릉도를 비롯해 해양포유류 조사 해역 범위와 빈도를 더욱 확대하여 지속가능한 해양생태계 보전·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