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당 420만 원 지원’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접수
상태바
‘ha당 420만 원 지원’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접수
  • 김태홍
  • 승인 2024.04.1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월동채소를 재배했던 필지를 휴경하거나 지정된 품목을 재배할 경우 헥타르(ha)당 420만 원을 지원하는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참여 신청을 5월 24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접수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사업은 36억 원을 투입해 총 845헥타르(ha) 면적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밭작물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은 토양 및 지하수 등 생태환경 보전 및 월동채소 과잉 생산 해소를 위해 파종기 이전부터 사전에 면적을 조절하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 중이다.

신청 자격은 월동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재배 농가 중 밭작물 제주형 자조금 단체 회원이거나 지역농협 계통 출하 실적이 있는 농업인이다.

신청 가능한 농지 조건은 최근 2년(2022~2023) 연속 월동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를 재배했던 필지로써 △재배면적 신고 △정부 채소가격안정제 참여 △제주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 참여 △지역농협 계약재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중 1가지 이상 충족해야 한다.

지원 단가는 1년차 신규 신청 필지인 경우 헥타르(ha) 당 420만 원이며, 지난해에 이어 2년차 신청 필지는 헥타르(ha) 당 45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해당 농가는 내년 2월까지 사업대상지에 대해 휴경하거나 지정된 작물만을 재배해야 한다. 행정에서는 11월에 이행 여부를 점검해 적정하게 사업을 이행한 농가에 12월 중 행정지원금을 지급한다.

최근 콩 생산량 증가로 과잉생산이 우려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콩 품목을 재배 지정 작물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다만, 작년에 2년 단위로 콩 재배를 신청한 필지에 한해서는 올해 한시적으로 콩 식재를 인정한다.

강재섭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지력 향상은 물론 월동채소 수급 안정을 위해 제주형 자조금 단체회원을 비롯한 월동채소 재배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