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영도 대기업 횡포 심각수준”
상태바
“영화상영도 대기업 횡포 심각수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2.1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롯데시네마 공정거래법상 불공정거래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삼성전자 반도체제작 노동자로 근무하다 백혈병으로 사망한 故 황유미씨의 실화를 그린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이 불공정행위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참여연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이 “평범한 사람들의 시각에서는 영화관이 예상되는 수익을 포기하면서까지 영화 광고와 상영관을 대폭 축소하고, 발권까지 된 예매를 취소하는 사태를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하나의 약속>에 모티브가 된, 반도체 제작 노동자로서 산업재해 판정을 받은 백혈병으로 사망한 故 황유미씨가 국내 최대 재벌그룹의 일원인 삼성전자에서 근무했던 노동자가 아니었다면 이런 기상천외한 일들이 벌어졌을까요? ”라며 외압의문을 제기했다.


참여연대는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을 만든 단체들과 시민사회단체는 상영관 메이저 3사 중에서 이 영화에 극단적인 불이익을 부과한 롯데시네마를 공정거래법상 불공정거래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짜 제기하고 싶은 것은 수준급 예술조차 마음대로 즐기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 사회에서 ‘재벌독재’의 해악이 어느 수준에 이르렀는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연대는 “롯데시네마가 삼성전자와 공모해 이 같은 횡포를 부렸다는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재벌그룹 사이의 이심전심’이 아니고서는 이 같은 사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참여연대 등 단체들이 밝힌 롯데시네마의 <또 하나의 약속>에 대한 불공정행위 신고서에 따르면 <또 하나의 약속>은 개봉 2주전인 2014년 1월 넷째주에 개봉 예정작 예매율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 검색순위 1위, 2월 4일 영진위 통합전산망 실시간 예매율(상영중 영화 포함) 3위, 금주 개봉 예정작 8편 중 1위 등 높은 흥행 가능성 확인됐지만 서울 지역 멀티플렉스는 총 60개 중에 <또 하나의 약속>은 19개에서만 상영 중이고, 서울 10개구에서는 롯데시네마를 포함해 CGV, 메가박스 어느 곳도 상영관을 배정하지 않았다.

 

특히 “통상 이와 같이 흥행 가능성이 높은 영화의 경우 전국 500개 상영관에서 개봉하는 것이 업계 관행이지만 개봉일인 2월 6일 전국 상영관 배정 현황에서 롯데시네마가 <또 하나의 약속>에 배정한 상영관은 21개에 불과. 이는 2월 4일 기준 예매율 9위 영화 <피 끓는 청춘>에 92개 상영관을 배정한 것과 현저히 대비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또 하나의 약속>이 개봉된 이후 2014년 2월 10일, 13일 개봉 예정작인 <관능의 법칙>, <로보캅>은 피신고인, CGV, 메가박스 모두 티켓판매를 시작한 상태인데 <또 하나의 약속>은 <관능의 법칙>보다 예매율이 높지만 롯데는 단 한 곳도 티켓판매를 허용하지 않았고 상영시간 배치에 있어서도 피크 타임을 벗어난 오전, 오후 시간이나 늦은 밤 시간대에 집중 배정했다는 것이다.


참여연대는 “롯데시네마측이 단체관람 예매 거절 및 대관도 거절했다”며 신고 사유를 들었다.


참여연대는 “전관예매가 수익에 훨씬 유리함에도 금속노조 삼성전자 서비스지회 포항분회 관계자가 2월 4일 전관예매를 하고 영화표까지 발권한 시사회 전관예매에 대해 2월 5일부터 수차례 전화해 거듭 예매 취소를 요구하다가,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법적 대응 의사를 밝히자 포기했다”고 사례를 전했다.
 

또 영화사의 영화 배금을 맡고 있는 배급사 OAL은 피신고인 측에 영화 광고 청약을 해 광고 게재 약 1개월 전에 광고 합의가 어느 정도 이뤄졌으나 광고 게재일 약 10일 전에 피신고인은 갑자기 직원 실수라는 이유를 대며 래핑광고는 물론 스크린 광고에 대해 광고를 할 수 없다고 거절했다는 것이다.


“이 광고 거절은 같은 시기의 영화중에서 유독 <또 하나의 약속>에 대해서만 이뤄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은 19일 현재 네이버 평점 기준 9.39다. 제주지역 7개 극장 중 19일 현재 CGV제주 1곳만 상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