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제주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아세요?
상태바
(기고)제주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아세요?
  • 김인숙
  • 승인 2014.08.1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숙 용담2동주민센터

김인숙 용담2동주민센터
문화누리카드란 경제적, 사회적, 지리적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을 생활 속에서 누리기 힘든 분들에게 공연·전시·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관람, 음반, 도서 구입 지원과 국내 여행, 스포츠 경기관람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 조건부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 해당되는 가구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한도는 세대 당 세대카드 1매, 청소년 개인카드가 발급되는데 세대카드는 연간 10만원, 청소년개인카드는 만 6세~19세 청소년이 있는 가구에서 추가로 신청할 수 있으며 연간 금액은 카드 1매당 5만원으로 가구당 해당 청소년이 있는 경우 5매까지 추가발급 받을 수 있다.

사회복지시설거주자 개인카드 역시 연간 5만원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자인 경우 신청 가능하다. 한 가지 기억해 두어야 한다면 본인 주소지 기준 읍·면·동주민센터 예산범위내에서 선착순 발급하고 있다. 카드발급 신청은 전국어디서든 거주지 인근 읍·면·동주민센터에서도 가능하여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사용 잔액은 동일세대 내 세대카드에 합산이 가능하고 합산된 카드는 당해 연도 내 분할 불가하며 당해 연도에만 적용된다.

제주문화예술재단에서는 올해 하절기부터 제주통합문화이용권사업으로 맞춤형 문화누리기획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누리기획사업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 고령층 및 문화 소외계층이 문화, 여행, 스포츠관람 등 맞춤형으로 더 다양하게 운영되는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화누리기획사업에는 드림티켓, 컬쳐路피크닉, 재가방문서비스, 그 외 제주의 자연, 예술, 놀이를 통한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지역특화프로그램 문화가치누리, 문화누리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차량, 간식, 수화통역 등 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누리카드플러스서비스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은 문화예술을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복권기금 문화나눔 사업으로 제주문화예술재단에서 주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제주시에서도 문화소외계층이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의 문화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외계층이 문화예술을 더 누릴 수 있도록 참여 기회 제공과 더불어 홍보활동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가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