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 총장, 당장 퇴진.." 촉구
상태바
"제주한라대 총장, 당장 퇴진.." 촉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03.02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대공동행동 기자회견, '비리백화점 전락' 맹공

 

"무너지고 있는 한라대 세우기 위해서는 총장 퇴진이 답이다."

제주지역을 비롯해 전국단위 32개 시민사회단체 등이 사학비리 의혹에 휩싸인 제주한라대학교의 김성훈 총장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지역과 전국 32개 시민사회 단체 및 정당은 2일 오전 10시30분 제주한라대 앞에서 총장 퇴진 및 사학비리 근절, 학내 민주화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한라대공동행동)이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제주지역의 대학교육을 책임져야 할 제주한라대학교가 각종 비리의혹, 입시부정, 노조탄압, 비민주적 학교운영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조합과 교수협의회가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사학비리 의혹은 여전이 해명되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학교는 정당하게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들을 무자비한 탄압으로 입막음하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게다가 학교 측의 이러한 시도 자체가 사학비리 의혹이 사실이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잘못된 형태를 바로잡고 총장에게 직접 문제제기를 한 학생은 연수기준을 충족 했음에도 기회를 박탈당했다”며 “자격미달 교수로 인해 고통 받는 학생들의 호소도 학교는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등록금벌이 욕심으로 정원을 확대한 결과 일부 학과의 경우 강의실이 모자라 밤늦게 까지 수업을 받아야 하다”며 “학생들의 등록금은 제대로 사용 되고 있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제주도 전체 대학신입생의 1/3 가량의 학생이 한라대로 진학을 하고 있다. 제주지역의 대학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공공성 강화의 책무가 한라대에 주어지고 있다”면서 “그런데 위상과 책무는 뒷전으로 한 채 외형확장을 통한 돈벌이 의혹 학교 비리 백화점, 노조 탄압 공화국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장은 개선은커녕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학교를 자신이 소유물로 인식하고 교육보다 재단의 재산 불리기 수단으로 할용하고 있는 이런 총장에게 더 이상 한라대를 맡길 수 없다”며 “무너지고 있는 한라대를 세우기 위해서는 총장 퇴진이 답"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라대 총장퇴진을 위해 힘을 모아 나갈 것 이다”라며 “총장 퇴진 서명 운동을 시작으로 제주도민들과 함께 한라대가 제주지역 대학교육의 공공성을 책임지는 위상과 책무를 다하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은 한라대공동행동 참여 단체 명단.

▲제주=△제주녹색당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통일청년회 △제주주민자치연대 △노동당제주도당 △정의당제주도당 △제주환경운동연합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여성농민회제주도연합 △제주여성회 △농민회제주도연맹 △탐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민주노총제주본부 △좌파노동자회제주위원회 △제주한라대학교지부

▲전국=△사립학교개혁과비리추방을위한국민운동본부 △교육혁명공동행동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전국대학노동조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학생추진위원회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