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물이 맑아야..’간부공무원 청렴 점수는?
상태바
윗물이 맑아야..’간부공무원 청렴 점수는?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4.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과장급 간부 대상 평가 시행, 인사기초자료로 활용

제주자치도는 과장급(4급 직위) 이상 간부공무원 100여 명에 대한 개인별 청렴수준을 평가해 하반기 정기인사에 반영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간부공무원의 청렴성 유지 및 솔선수범을 유도하여 조직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오는 5월부터 두 달 간 실시된다.

개인별 청렴수준 평가는 도민 기대 수준에 부응하는 청렴수준 진단 관리를 통해 공무수행 경각심 고취와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 결과는 간부공무원 본인 및 기관장(도지사)에게 제공되며, 간부공무원에게는 BSC(개인평가) 반영과 청렴 취약요인을 자율적으로 개선토록 유도하고, 기관차원에서는 하반기 인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평가 방법은 2015년 5월 1일부터 2016년 4월 30일까지의 기간에 활동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하여 외부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온라인(e-mail) 설문평가를 하고 계량평가(감점)를 반영한다.

설문평가는 공정한 직무수행 5개 항목(30점), 부당이득수수금지 6개(35점), 건전한 공직풍토조성 4개(15점),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4개(20점) 등 총 19개 항목(100점)에 대해 이루어진다.

평가대상은 최근 1년간 3개월 이상 같은 부서에 근무한 공무원으로, 상위평가단과 동료평가단, 하위평가단을 무작위로 구성해 다각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라고 제주도는 밝혔다.

김정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간부공무원의 청렴인식 및 반부패 의지가 청렴기반 정착에 핵심요인”이라며 “청렴한 제주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간부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하는 등 공직내부 먼저 과감히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