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사회적 자본형성의 밑거름 청렴
상태바
(기고)사회적 자본형성의 밑거름 청렴
  • 김화현
  • 승인 2016.05.2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화현 화북동 주민센터 주무관

김화현 화북동 주민센터 주무관
세계은행 국부보고서 발표에 따르면 세계 주요 선진국의 자원을 분석해본 결과 천연자원이 3%, 생산자원 17%, 인적자원 29%, 사회적 자본이 51%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이란 한 사회가 신뢰하고 소통하여 협력하는 사회적 역량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는 자본을 이르는 말이다.

사회적자본의 구성요소로는 상호 신뢰, 친사회적규범, 협력적 네트워크 등이 있으며 이러한 구성요소 중 가장 핵심적 구성요소는 상호 신뢰이다.
하지만 신문 방송에서 빈번하게 보도되는 공직자들의 비리, 부정 ,부패는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동시에 박탈감을 안겨주며 국민들은 사회의 어떤 제도 보다 공적제도를 믿지 못하고 국민의 신뢰를 져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공직자의 청렴은 사회에 대한 신뢰를 쌓고 부정적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여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청렴은 거창한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웃으며 민원인을 맞이하고 친절하게 안내하는 것, 공정하고 신속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것이 기본이자 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공직자로서 사회적 자본형성의 밑거름이 될 청렴을 항상 마음속 깊이 새기며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내가 행한 청렴이 국민의 신뢰를 얻고 국민의 신뢰는 사회적 자본형성으로 연결되어 성장을 넘어선 성숙한 사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