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정부의 느슨한 방역이 부른 인재"
상태바
"AI는 정부의 느슨한 방역이 부른 인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6.0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유정 바른정당 상근부대변인 ‘정부는 느슨했던 AI 방역관리에 깊이 반성하라’

 
바른정당은 6일 전국을 강타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발병에 대해 "정부는 느슨했던 AI 방역관리에 깊이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황유정 바른정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논평을 통해 “최초로 신고된 제주의 가금류 인플루엔자가 치명적인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로 최종 확인됐다”며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위기경보를 ‘심각’의 최고단계까지 높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AI는 사실상 정부의 구제역·AI 특별방역 대책 기간 중에 발생한 것이어서 정부 방역관리의 허술함이 드러난 것”이라며 “정부는 작년10월1일부터 올 5월31일까지 방역대책기간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최초 AI로 의심신고 된 오골계는 5월 26일 전북 군산의 종계농장에서 제주로 팔려나갔고 6월2일에 신고 됐다. AI 잠복기간이 2주내지 3주라는 점과 이미 5월 중에 군산농가에서 닭이 폐사되는 징후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관리 허술이 AI확산을 가져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변인은 “정부의 방역대책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철저하게 관리했더라면 AI확산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겨울철 철새가 주범이 아니라 느슨한 정부 방역관리가 불러온 인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가와 도시생활 소비자 모두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봄 가뭄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농가와 치솟는 계란 값과 야채 값에 생활비 걱정과 먹거리 안전까지 국민들의 시름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정부는 신속한 대응으로 철저한 방제는 당연하고 기존의 느슨했던 방역시스템의 반성과 재정비를 해야 할 것”이라며 “살처분이 예방대책이 되지 않도록 그 이전 단계에서 AI를 예방하고 확산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치밀한 방역시스템을 구축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