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발표) 사라봉-사라오름-아라동-오라동-한라산: 나한 Castle(城)은?
상태바
(학술발표) 사라봉-사라오름-아라동-오라동-한라산: 나한 Castle(城)은?
  • 이문호(전북대 초빙교수)
  • 승인 2023.11.06 13:5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문호(일동경대전자공박,전남대공박,미네소타대포닥,수학Jacket행렬발명,전한림원정회원)

 

제주도가 탄생한 역사적 비밀을 풀고자 제주도를 집중연구하고 있는 이문호 전북대 초빙교수가 최근 사라봉-사라오름-아라동-오라동-한라산: 나한 Castle(城)은?이라는 제목의 제주관련 논문을 지난 4일 동국대에서 열린 한국불교학회 50주년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이문호 교수는 이 논문에서 ‘耽羅’ 존자와 벽랑공주(검은파도이름碧浪,벌랑伐浪) 일행이 BC 563-483년경에 900명의 아라한(弟子)과 같이 탐라에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지는 이문호 교수가 이날 발표한 이 논문을 긴급입수, 이를 전문 게재하기로 했다. 제주도 탄생설화와 한라산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편집자주)

 

 

사라봉-사라오름-아라동-오라동-한라산: 나한 Castle(城)은?.

고양부의 유명인사는?

 

이문호(일동경대전자공박,전남대공박,미네소타대포닥,수학Jacket행렬발명,전한림원정회원)

사라오름
사라오름

 

물(水)의 신(神)인 발타라(跋陀羅, Bhadra:인도 북부지방 탐몰라주(耽沒羅洲)출신:‘몰’자와‘주’자가 탈락되면서 ‘耽羅’ 존자와 벽랑공주(검은파도이름碧浪,벌랑伐浪) 일행이 BC 563-483년경에 900명의 아라한(弟子)과 같이 탐라에 왔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신성한 물(神聖性, Heiligkeit, 4대원소인 물,불,공기, 흙의하나)을 통한 불교의 전파와 세계에서 가장 큰 나한(한라는 나한이란뜻:拏漢:漢拏한라산의 한라의 역(Reverse)의 돌(石) 등신불(等身佛)을 찾기 위해서다.

옛부터 제주사람들은 남녁에서 불어오는 태풍등을 한라산이 막아준다고해서 진산(鎭山Truth Mt.)이라고 부르는데,성불(成佛)한 거대한 나한이 한라산 화산폭발시에 불(火)에의해 백록담 바위의 등신불(眞人Truth Man)로 굳어버린 모양새다.

1998년 삼다수 발견으로 발타라존자의 꿈이 이뤄졌다. 당나라玄裝(602-664)법주기,1601년 김상헌의 남사록,1918년이능화의 조선불교 통사,

쿠루시오(黑潮,Kuroshiocurrent) 해류 = 벽랑(碧浪,벌랑 伐浪) 공주, 수로만리의 거센파도를 ‘공주(公主)’로 의인화( 擬人化).

벽랑은 거친 검은 파도로 그 이름이 남아있는 곳은 3을나의 제2집성촌인 제주시 삼양3동 해변가 마을 이름이 벌랑(伐浪 파도가치다), 화북1동 한천어귀가 벌랑포 그리고 제주시 3도동과 용담2동 사이가 벌랑포구(伐浪浦口). 역사의 흔적이 뚜렷이 지명으로 남아있다.

벽랑공주의 초기이름은 벌랑공주, 그 후 제주사람 입맛에 붙는 벽랑공주로 진화된 것이다.

 

집성촌은 어디에?

성산포 시흥, 혼인지, 온평리-구좌 종달리가 고양부3을나의 탐라 정착 초기집성촌, 현재 초기집성촌을 중심으로 한라산 산북 방향중산간로1136을 타고 도보로 4시간이면 조천 삼양의 3을나의 본부(Headquarter) 집성촌에 도착하고, 반대로 한라산 산남은 중산간로1119를 타고 5-6시간이면 서귀 보목리-중문에 도착한다. 물론 교통편은 도보나 말을 타고 왔다.

성산포 집성촌의 경우도 북두칠성 별자리(자루3,주걱4)가 마을 형태로 투사됐는데, 제1집성촌은 섭지코지(1) - 혼인지(2) - 온평리(3) - 성산일출봉(4) - 성산시흥리(5) - 구좌종달리(6) - 우도(7)이고, 제2집성촌은 화북(1) - 삼양(2) - 도련(3) - 조천(4) - 봉개(5) - 대흘(6) - 명도암(7)으로, 1234567별자리 순으로 마을이 조성됐고, 이어 삼사석에서 활을 쏜 후 제주시 고을나의 1도동-양을나의 2도동-부을나의 3도동이 ‘주걱’모양으로 확장된다.

 

고양부의 유명인사는?

고양부의 주요인사는 조선초기1440년에 제주 출신 고 득종 한성부판윤(현서울 특별시장),전북 옥구 출신 고형곤 전북대 전 초대 총장과 아들 고 건 전국무총리,제주 하귀 출신 고 광림 미국 예일대 전 교수 6남매 가족전부가 하버드,예일대 박사16개(미국교육부 연구대상가족 지정),우도 출신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 성읍 출신 고창섭 현 충북대 총장,부산출신 고 장권 전제주대총장 , 전북 익산출신 고광만 전 문교부장관 및 부산대학교 총장, 제주시 출신 고 두심 배우가 있다.

 제주 양씨는 제주시 3도동 출신 양 중해 전 제주대교수(시인),개성출신 양주동 국문학자 전 동국대 천재 교수,제주시 출신 양 창수 전서울대 및 대법관 현재 한양대교수, 함덕출신 양정규 6대 다선 전 국회의원, 한림출신 양 지은 가수,서울 출신 양 희은 가수가 있다.

제주 부씨는 부 만근 전 제주대 총장,부 석종 전 해군 대장 해군 참모총장 등이 구좌 하도리와 한동리 마을 출신이다.

 

사라봉-사라오름-아라동-오라동-한라산: 나한 Castle(城)은?

현 제주시 외곽을 보자. 사라봉의 사라(沙羅), 사라오름의 사라(紗羅), 아라동의 아라(我羅), 오라동의오라(吾羅), 한라산의 한라(漢拏) 등은 아라한(阿羅漢Arha,소승불교의 수행자중 최고의 경지에 이른 수행자)의 나한 수행 Belt인 아카데미캐슬( Academy Castle, 寺院), 그 최고경지(境地)가 한라(漢拏 물한 잡을나)이다.

따라서 제주도는 고구려 소수림왕 불교전래보다 약855(372년+483년=855년)년 앞선 발타라 존자에 의한 Sea Silk Road 전파라고 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성찬 2023-11-07 12:12:02
제주의 태고덕 발전과정에 대해서는 일찍부터 관련서들을 보고 아득히 알고는 있으나 李博士 님의 논문을 일고 신비스럽고 나의 조상의 뿌리가 이렇게 해석되는 수도 있구나 생각하게 된다. Sae silk load라는 자부심도 갖게됩니다. 李박사님 수고많으셨습니다.

선인장 2023-11-06 19:40:35
@ 제주도에 관한 심층연구 게재로 제주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많이 하게 된다. 제주도의 뿌리와 신화의 깊은 물줄기를 찾아 끄집어내서 상식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토착민의 주류인 고,양, 부 성씨의 집성촌이 형성된 지역벨트도 쉽게 이해된다. 제주의 핵심 성씨 고,양,부씨 성을 가진 성공적인 인물을 소개해줘서 알차다. 고양부 시조의 후손들은 자부심 갖고 가문의 영광을 유지하려고 한층 노력할 것이다. 본인은 물론 가문에 선순환적 영향을 끼치고 역사에 남게 된다. 제주도 지역 설화를 통해서 인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뿌리도 알게 되었다. 인도 불교의 영향을 받고 목선을 이용하여 먼 해양길을 운항해 온 도전적 인도인에게 고맙다. 추후 인도에서 탐나로 떠난 기록연구가 나오면 대박 실적으로 기대될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