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제주마을조사' 실시한다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제주마을조사' 실시한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6.0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별 경쟁우위요소 발굴, 선택과 집중 통한 마을발전 모색



제주특별자치도는 마을별 경쟁우위요소 발굴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마을발전 도모 및 마을의 잘살기 위한 지원시책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주마을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제주마을조사는 도내 마을을 대상으로 기본현황, 각종 인적․물적자원, 경제활동 상황 등을 조사하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를 위해 단계별로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내용은 마을의 주요 연혁, 인구분포, 주요시설, 각종자원 등 기본현황과 마을 공동체 등 인적네트워크, 주요 소득원, 개발사업 현황 등 경제활동 상황을 조사한다.

조사는 1단계로 6월부터 7월까지 234개 마을(법정동 62, 행정리 172)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2단계는 8월에서 10월까지 564개 자연마을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방법은 행정시 읍면동을 통한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병행, 자료를 파악하여 가능한 주요연혁, 인구분포, 각종시설 등은 문헌조사를 하고 주민요구, 경쟁우위 주요소득원 등 자료조사로 어려운 사항은 현장조사(마을리장 등 마을 대표 주민과의 면담대화)를 실시한다


도는 그동안 마을발전시책 추진을 위한 인구, 면적 등 기본적인 현황은 있으나, 보다 발전적인 마을발전계획 수립․지원을 위한 세부현황 미흡으로 효율적 시책 추진 어려움과,특히 각종 마을현황 등이 분야별 산재해 있어서 마을발전 지원을 위한 종합적 관리의 어려움으로 마을현황자료의 데이터 베이스화(DB구축)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도는 앞으로 '제주마을조사'를 통해 마을의 비전 및 발전계획에 대한 객관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마을발전을 도모함은 물론,주민들이 살고 있는 그 지역의 갖는 가치와 그에 대한 자긍심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