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장 악취,전폭 지원 문제는 없나..”
상태바
“양돈장 악취,전폭 지원 문제는 없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9.0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축산부서 지원에만 급급,사후관리 미비' 개선 촉구

 

 

“상쾌한 공기 대신 악취가 풍긴다면 ‘청정제주’라고 자랑할 수 있겠는가.”

제주도내에는 양돈장 악취로 도민들의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양돈장 지원부서는 사후관리 부재로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내 양돈장 인근 주민들은 “악취에 시달리고 있는데도 악취개선은 없다”며 “양돈업자보다 행정이 사후관리 부재로 행정이 행정을 불신 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주민들은 “축산 분뇨 악취는 머리가 아플 지경으로 심하고 관광객들도 내릴 때는 코를 막고 있는 실정”이라며 “청정 제주가 점점 후진국으로 가는 느낌이 든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제주도는 올해 가축분뇨 냄새저감 등 자원화를 추진한다고 2016년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서 밝혔다.

제주도 축산과 업무보고 자료에 의하면 올해 냄새저감시설 지원사업 3개 사업 19억 400만원, 가축분뇨 광역화 집중처리시설 1개 사업 439억 원 등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24시 냄새민원 축산사업단 방제단 운영에 4개 권역 7억 원, 대상지역은 한림, 대정, 애월(고성.광령), 조천, 구좌지역이다.

방제단은 주말, 야간 등 냄새민원 발생 시 현장 방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축산사업장 악취저감 및 미생물 사료첨가 2개 사업에 6억 6400만 원이며, 축산사업장 악취저감시설 3개소 2억 4500만원이며, 2개소는 완료했다.

또한 가축분(퇴비)부국 기간 단축으로 냄새 최소화에 4개소 5억 4000만원이며, 친환경 가축분뇨처리 인프라 확대를 위해 439억 원이다.

하지만 양돈장 인근 주민들은 “제주도는 양돈업체에 이처럼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데도 악취개선의 여지는 찾아볼 수 없어 지원에만 급급해 사후관리 전무로 악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행정시 악취단속 부서는 그동안 축산악취를 줄이기 위해 단속과 처벌을 강화해 왔다.

하지만 단속만으로는 악취저감 효과에 한계가 있고 양돈농가에 자구노력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으나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양돈장 지원부서인 축산부서가 지원에만 급급해 사후관리 부재로 악취민원은 해마다 늘어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제주시에 접수된 악취민원은 2014년 152건, 2015년 246건에 이어 올해 7월 현재 201건에 이른다. 관광객만이 아니라 양돈장 인근 주민들이 악취에 시달리지 않도록 행정이 강력하게 나서야 하지만 축산부서 나태행정으로 악취문제 개선은 요원할 따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