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시-제주도청, 쓰레기 정책 ‘엇박자’..”
상태바
“행정시-제주도청, 쓰레기 정책 ‘엇박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11.06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서귀포시와 쓰레기 줄이기 시범기간 조율 무시
김방훈 정부부지사, 7일 행정시장 관련부서 소집

제주시청                                                                                    서귀포시청

제주시가 쓰레기 줄이기 배출기간 시범운영기간을 제주시가 독단적으로 추진해 김방훈 정무부지사가 부글부글거리고 있다.

서귀포시는 쓰레기 줄이기 범시민운동을 확산시키며 ‘클린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가운데 제주시가 엇박자를 내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지탄 받고 있다.

제주시는 내달 1일부터 쓰레기 줄이기 일환으로 요일별로 쓰레기배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주 3회 배출한다는 것이다. 음식물 주 3회 배출로 여름철 가정에서는 음식물 악취로 진동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1.2청사와 공공기관 대단위 아파트 2곳을 내달부터 시범운영하고, 12월은 대단위아파트, 내년 1월에는 일부 읍면동 대상으로,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하지만 서귀포시는 음식물은 매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가정에서 음식물 악취가 진동할 것인데 이렇게 되면 요일제 배출이 무색할 것이라는 것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김방훈 정무부지사는 제주시에 서귀포시와 운영기간과 요일별 배출품목을 조율하라고 지시했던 것.

하지만 고경실 시장은 이 같은 조율에도 불구하고 시범운영기간을 내달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하겠다며 고집을 부리고 있는 것.

그러나 이중환 서귀포시장은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행정편의가 아닌 시민편의로 가야한다”며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행해도 늦지 않는다. 조급행정을 하다보면 부작용이 발생한다”면서 관련부서에 서두르지 말 것을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김 부지사가 제주시에 서귀포시와 쓰레기 줄이기 시범기간을 사전조율을 지시했지만 이에 아랑곳없이 내달부터 시범운영 한다고 밝혀 시민들은 혼선을 빚을 것으로 예상돼 제주시가 행정편의주의적 조급행정을 펼치고 있어 시민들의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김방훈 부지사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제주시에 서귀포시와 시범기간을 조율하라고 한 것은 같은 행정인데 정책이 따로 가다보면 시민들의 혼선을 빚을 것으로 예상돼 시범운영기간을 조율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보다 못한 김방훈 부지사는 오는 7일 고경실 제주시장과 이중환 서귀포시장, 관련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진행한다.

이에 대해 노형동 한 시민은 “제주시가 쓰레기 줄이기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범시민운동을 하고 있지만 이는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시민들의 편의는 안중에 없다”며 “시민들을 위한 시 행정인지 행정을 위한 행정편의주의 행정인지 어떻게 시 행정을 믿고 따를 수 있겠느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